본문 바로가기

기타/기타 관련 팁, 강좌

일렉기타의 구조, 부위별 명칭


일렉기타의 구조, 부위별 명칭

(Electrical guitar construction)



안녕하세요 마소긔입니다.

이번에는 기타 초보분들께서 알아두시면 좋은 일렉기타의 구조와 부위별 명칭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일렉기타의 구조를 알아야 파츠가 고장이 났을 때도 쉽게 교체가 가능하고 학원이나 기타치는 친구들 사이에서도

뭐가 뭐뭐다 하면 이해도 빨리 되는 등등 여러가지로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일렉기타의 종류에는 크게 스트라토캐스터(Strato Caster)형과 레스폴(Les Paul)형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이 둘의 구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본격적으로 알아봅시다!


(저퀄리티의 그림판편집 죄송합니다. 이해용으로만 사용하시길)


기타의 구조는 크게 세가지

바디(Body), 넥(Neck), 헤드(Head)로 나뉩니다.




★헤드(Head)부분을 보겠습니다.



*헤드스탁 (HeadStock) : 기타의 헤드부분을 이루고 있는 나무를 뜻합니다.

*헤드머신 (Head Machine) : 기타의 줄을 조여주고 튜닝, 음조절을 담당합니다.

-튜닝페그(Tuning Pegs) : 돌려서 줄을 풀거나, 조여 튜닝을 하는 부분입니다.   

-튜닝포스트(Tuning Posts) : 기타 줄이 감겨지는 부분입니다.

*스트링 리테이너 (String Retainer) : 기타줄이 튜닝페그에 감겨질 수 있게 길잡이 역할을 해줍니다.

*(레스폴의경우) 트러스로드 커버(Trussrod Cover) : 트러스로드 나사구멍을 숨겨주고 미를 더해주는 커버입니다.





★넥(Neck)부분을 보겠습니다.


*트러스로드 (Trussrod) : 기타의 넥이 휘었을 때 그걸 잡아줄 수 있는 나사입니다. 기타에따라 헤드에서도 보이거나 바디쪽에서도 보입니다. 

*지판 (Finger Board) : 현을 손가락으로 눌러주는 부분입니다.

*인레이(Inlay), 프렛마커(Fret Marker) : 3, 5, 7, 9, 12, 15, 18, 21, 24 프렛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부분입니다.

*음쇠, 프렛(Fret) : 기타 프렛별 음을 명확히 나누어 주는 쇠막대입니다.

*너트 (Nut) : 넥과 헤드사이에 위치해서 기타줄을 고정시켜줍니다.





★바디(Body)부분을 보겠습니다.


*픽가드 (Pick Guard) : 기타 스트로킹, 피킹을 할 때 바디에 기스가 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판입니다.

*픽업 (Pickup) : 기타의 마이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리를 모아주고 줄의 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앰프에 증폭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픽업링 (Pickup Ring) : 픽업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픽업스위치, 픽업셀렉터 (Pickup Switch, Selector) : 일렉트릭기타의 픽업을 선택해주는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를 통해 어떤 픽업을 쓸 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브릿지 (Bridge) : 기타 줄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새들 (Saddle) : 기타 줄을 브릿지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걸 통해 줄높이나 피치(Pitch) 조절이 가능합니다. 

*톤, 볼륨조절 노브(Tone, Volume Control Knob) : 앰프에 연결했을 때의 볼륨과 톤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트레몰로 암 (Tremolo bar) : 기타로 비브라토를 연주하고 울려줄 때 사용합니다.

*아웃풋 잭(Output Jack) : 기타 케이블(Cable)을 연결해주는 구멍입니다.

*스트랩핀 (Strap Pin) : 기타의 스트랩을 고정시켜주는 핀입니다.





지금은 이렇게 많아보일지 몰라도 기타에 애정을 붓고 이해한다면 금방금방 머릿속에 들어옵니다 ㅋㅋ

여러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일렉기타의 구조, 부위별 명칭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물어보셔도 됩니다.